본문 바로가기

교육행정직 업무기록/경기교행이야기

[경기교행이야기] 5. 교육행정 업무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와 자료들

경기교행이야기

《5》

교육행정 업무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와 자료들

 

인수인계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악명이 자자한 교육행정직. 교육행정직에 합격한 이후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신규 임용자 연수 등의 몇 가지 연수를 듣기는 했지만, 사실상 큰 도움이 되지는 않았다. 발령나기 전 하루 인수인계를 받는다고 그 많은 업무가 머리에 들어올 리도 없었다. 결국 2022년 1월부터 지금 이 글을 쓸 때까지 인터넷에 떠다니는 온갖 자료들을 주워모으고 관련 사이트를 뒤져가며 업무를 처리해왔다. 물론 나는 전임자님과 같은 행정실에서 근무하는 실장님과 실무사님께서 정말 많이 도와주신 것도 컸다. 하지만 자기가 맡지 않은 업무를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고, 전임자 또한 다른 학교에서 근무를 하고 있으니 끊임없이 물어보기에도 죄송스러웠다.

결국 마지막은 집단 지성에 많은 도움을 받았던 것 같다. 이번 기회에 내가 도움 받은 사이트 등을 이곳에서 소개해보려고 한다. 업무가 막막한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교육행정 업무 지원 사이트

 

1. 교육행정 나우리회

주소: https://cafe.daum.net/upow

 

교육행정 나우리회

나 하나가 아닌 우리라는 이름으로 1998년 개설된 교육행정전문사이트 upow.org 의 개설목적을 계승하며, 가입대상은 학교 행정실 근무자 등 교행인으로 하며, 회원간 정보공유 및 연구를 통해 교

cafe.daum.net

 

 

 

나 하나가 아닌 우리라는 이름으로 1998년 개설된 교육행정전문사이트. 가입할 수 있는 대상은 교육행정직으로 한정되어 있어서 가입 시에 증빙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만큼 확인된 사람들만 모여 있기에 대체로 교육행정 업무에 대한 이야기가 올라오며 질문을 올려도 다른 분들이 잘 대답해주신다. 자유게시판이 있기는 하지만 잡담은 많이 없는 편이라서 좋았다.

업무 자료실에도 매뉴얼이나 FAQ 모음, 규정 등 주기적으로 최신 자료가 업데이트된다. 교육행정직 업무 가이드나 자료들은 대체로 아는 사람들끼리 알음알음 전해져 내려오는 무공비급과도 같은 것이어서(;;) 다른 학교에서 근무하는 누군가에게 자료를 부탁하지 않는 이상 받기가 어려운데 교육행정 나우리회는 이러한 자료들이 모여 있는 카페였기에 수월하게 자료를 찾을 수 있었다.

또한 매뉴얼을 찾기 어려운 업무 처리도 검색을 통해 다른 학교에서 어떻게 일을 처리하는지 참고할 수 있다. 오래된 카페인만큼 정~말 많은 자료들이 있는데, 주의할 점이라고 한다면

1. 규정은 계속해서 바뀌기 때문에 너무 오래된 자료를 참고하지 말 것
2. 해당 자료가 나의 지역 교육청 지침에도 맞는 내용인지 확인할 것

이 두 가지다. 내가 맡고 있는 급여만 하더라도 연단위로 규정이 계속해서 바뀌고 있고, 나우리회는 경기교행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역의 교육행정직들이 활동하는 카페이기 때문에 A지역 교행분께서 정보를 주시더라도 내가 있는 B지역과는 맞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다른 지역 교육행정직이 올린 자료보다는 경기도 교육행정직이 올린 자료만을 참고하는 편이다(가입할 때 무조건 지역을 표기해야 해서 구별하기는 쉽다).

 

2. 급여 가이드 밴드

주소: https://band.us/band/63120731

 

급여가이드~성명. 소속 기재시에만 가입승인함 | 밴드

경기도교육청소속 급여담당자들의 업무공유 및 질의응답을 통한 급여업무 능력향상을 높이고자 함.

band.us

 

 

네이버 밴드를 사용하는 급여 가이드. 이곳에도 급여 관련해서 꽤 쓸만한 자료들이 많았고, 나는 특히 연말정산을 진행할 때 급여가이드 밴드를 잘 이용했다. 그중에서 교육행정직 현직분께서 개인적으로 제작하신 '급여, 처음이어도 괜찮아'라는 급여 가이드는 친절하게 차근차근 설명되어 있어서 많은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나는 아직 이용해본 적은 없지만ㅎ).

이곳 또한 현직자만 가입이 가능하며 자료 이외에도 질의응답도 활성화되어 있으니 참고하기 좋은 사이트.

 

3. e-DASAN 현장지원

주소: https://edasan.goe.go.kr/mainPage.do

 

▦ e-DASAN 현장지원

통합검색, 제목, 해시태그, 인기검색어를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인기 검색어 : 직책급 업무추진비 직무대리, 직책급업무추진비 일할계산,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교육공무

edasan.goe.go.kr

e-DASAN 현장지원

경기도 교육청에서 만든 사이트. 교육행정직, 교원을 막론하고 학교 현장에 관련한 전체적인 자료를 확인할 수 있고 질의 또한 할 수 있다. 내가 이 글에서 소개한 다양한 사이트 중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업무에 관한 질문을 올리면 경기도 교육청에서 답변해주고, 답변과 더불어 답변의 관련 근거까지 알려준다. 정말 확실하게 알아보아야 할 때는 다른 학교에서는 어떻게 하더라~의 카더라를 믿기보다는 공신력 있는 사이트에서 확인하는 게 좋을 것 같다.
다만 아쉬운 점은 경기도 교육청에서 만들어둔 사이트이기 때문에 경기도 교육청 소속 교직원만 로그인할 수 있다는 점.

 

4. 슬기로운 교행생활

주소: https://www.youtube.com/@wise-gyohaeng

 

슬기로운교행생활

슬기로운 교행생활은 경기도 각 지역의 동기들이 신규시절 어려움을 잊지않고 도움이 되고자 모였습니다 머리를 맞대어 열정을 갈아넣어 만든 교육행정직에 의한 교육행정직을 위한 온라인직

www.youtube.com

앞서 글로만 확인할 수 있는 교육행정직 업무 지원 사이트와는 달리, 슬기로운 교행생활은 유튜브 채널이다. 즉, 업무할 때 우리가 사용하게 될 K-에듀파인과 나이스에서 실제적으로 어떻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지 동영상으로 배울 수 있다는 것.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계신 교육행정직 주무관님들은 실제로 급여 연수 등에서 강사로도 적극적으로 활동중이시다. 동영상이 아직 엄청 많지는 않지만, 글을 읽고 이해해야 할 필요 없이 동영상이 하라는 대로 일을 처리하면 됐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확 낮춰지는 느낌이었다.

 

5. 그외: 교육행정직 단체카톡방, 교육지원청 질의

위의 사이트들도 많이 사용하기는 했지만, 사실 나는 모르는 업무를 맞닥뜨렸을 때 카카오톡의 오픈채팅방을 제일 많이 이용했다. 바로 교육행정직들만 모여 있는(아마도) 단체 카톡방인데, 업무별로 나뉘어 있어서 급여라면 급여방에, 계약 지출 물품이라면 그 방에 관련 업무를 물어보면 됐다. 들어와 있는 사람들이 대체로 나와 같은 업무를 하고, 나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옆학교의 누군가이기 때문에 질문하기 참 좋았다. 연말정산 등 바쁜 시기에는 정말 순식간에 300+가 쌓여버리는, 정말 활성화가 잘 되어 있는 방들···. 공개적으로 가입하기는 어렵지만, 나 같은 경우에는 2021년 시험에 합격하고 나서 임용예정자 오카방에 가입했을 때 누군가가 그곳에서 주소를 뿌려 가입했었다. '저는 이렇게 해요~'식이 많기 때문에 신뢰도는 가장 떨어지지만 자주 이용하는 이유는 사람이 500명씩 있는 만큼 답변 속도가 정말 빠르기 때문이다. 

앞선 소개들을 거치고도 정보를 찾기 너무 어렵거나 확실한 정보에 의존해야 할 때는 나는 그냥 교육지원청의 담당자에게 물어봤다. 학교 근무자와는 다르게 자신이 맡은 좁은 범위의 업무만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때문에 학교 근무자보다 그 분야에 대해서는 아는 게 더 많다. 혹시나 이후에 문제가 생기지 않게 나는 주로 업무 쪽지로 담당자에게 질의를 하고, 답변이 오면 이를 출력해뒀었다. 쉽지 않은 공직생활··· 근거는 언제나 필요하다.

 


그 외에도 교육청에서 배포하는 정말 다양한 업무 가이드들이 있지만 이곳에서 언급하기에는 너무 많다. 우리 실장님 시대에는 정말 인수인계가 되지 않고 매뉴얼 따위도 없어서 모르는 학교에다가 전화해가면서 물어보고, 짐 싸들고 다른 학교에 가서 업무를 배우고 왔다던데··· 그런 걸 생각하면 지금은 아무리 인수인계가 안 된다고 하더라도 예전보다는 업무를 처리하기 수월···해졌을지는 모르겠다. 지금은 옛날보다 너무 규정도 복잡하고 많은 것들이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에······.

그럼에도 어찌저찌 꾸역꾸역 하루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건, 시스템이 뒷받침해줘서라기보다는 한때 신규일 적 많은 것을 느끼고 이후에 자기 시간을 투자해 다른 사람들의 업무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여주고자 하는 마음으로 가이드를 배포하고 카페를 만들고 영상을 제작한 선배들이 있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